Korean Blood & Marrow Transplantation nursing society,
which contributes to professional improvement with constant challenge and passion, and gives love and hope.

자료실 > FAQ

자주묻는 질문 FAQ

조회수 28
제목 형에게 골수를 주려고 합니다. 골수는 어떻게 채취하나요? 또한, 골수를 준 후 얼마 후에나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을까요?

골수 공여자는 환자의 이식일 1~2일전에 입원합니다. 일반적으로 총 입원기간은 2박3일이며 세포 분리나 세포 확장을 추가할 경우 5일 이상의 입원기간이 추가로 필요하거나 외래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골수채취에 필요한 준비를 마친 뒤 골수 채취를 위하여 수술실로 내려갑니다. 골수채취는 전신마취 하에서 행하고 이것은 약간의 위험과 불편감이 있습니다.

공여자가마취되어있는동안많은양의골수가위치해있는 '엉덩이뼈(골수검사와동일한위치)' 속에바늘을삽입하여골수를채취하게됩니다. 채취되는골수의양은공여자혈액의조혈모세포의비율과환자의신체크기에따라결정됩니다. 이것은사람의골수중약 2%에해당되며 4주 이내에신체 내에서자연스럽게채워지게됩니다.

마취가 풀리고 나면 공여자는 채취한 부위에 약간의 불편감을 느낄 수 있으며, 얼음바닥에 넘어진 것과 비슷한 통증입니다. 공여자는 대개 하루 밤을 지내고 난 뒤 퇴원을 하고 며칠이내에 정상적인 생활을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