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Blood & Marrow Transplantation nursing society,
which contributes to professional improvement with constant challenge and passion, and gives love and hope.

자료실 > FAQ

자주묻는 질문 FAQ

조회수 34
제목 조혈모세포이식을 받고 나서 퇴원할 경우 운동은 가능한가요? 가능하다면 어느 정도로 해야 하나요?

네, 가능합니다. 다만, 운동은 먼저 혈소판 수치를 확인한 후 의료진과 어떤 운동을 해야 할 지 의논합니다. 처음에는 간단한 맨손체조, 걷기, 산책, 계단 오르기 등 무리가 없는 운동부터 시작하여 운동량을 늘려갑니다. 그러나 부딪치는 운동, 스키, 구기종목 등은 혈소판이 70,000 /mm³이상 될 때 까지 금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과격한 운동보다는 개인의 건강과 체력 수준에 맞게 하며, 처음에는 1주에 3회 정도로 시작하고, 처음 운동시간은 10분 운동, 10분 휴식으로 하며, 시간을 점차 20분, 30분으로 증가시킵니다.

운동은 식후 30분에서 1시간 후에 하며 단시간 강한 운동은 피하고 운동 전후 수분섭취를 충분히 합니다.

만약  과도한 피로, 통증, 어지러움 증, 구토 등의 이상을 느낄 때에는 운동을 중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