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Blood & Marrow Transplantation nursing society,
which contributes to professional improvement with constant challenge and passion, and gives love and hope.

자료실 > FAQ

자주묻는 질문 FAQ

조회수 33
제목 조혈모세포이식을 받고 나서 퇴원할 경우 생길 수 있는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퇴원 후 발생할 수 있는 의학적 문제로는 이식 후 나타날 수 있는 급․만성 이식편대 숙주반응, 출혈, 감염 등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첫째, 감염의 증상으로는 38°C 이상의 고열이 1시간이상 지속되거나, 피부가 붉어지고 발한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침, 재채기, 콧물과 가슴의 통증, 호흡곤란, 시야가 흐려지고 잘 보이지 않는 증상, 소변을 자주 보고 배뇨 시 타는 듯한 느낌, 입주위나 몸에 궤양과 수포가 생기는 증상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둘째, 출혈의 증상으로는 피부의 작은 반점, 잇몸출혈 혹은 코피, 대변과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이 있습니다. 셋째로 급성 이식편대 숙주반응은 피부에 붉은 반점과 소양감(특히 손, 발바닥), 설사가 점점 심해짐, 피부나 눈에 황달이 생김, 소변색이 진해지고 대변색이 회백색이 되는 증상이 있으며, 만성이식편대 숙주반응은 피부가 화상 입은 것처럼 경화되고, 눈물이 안나오고 건조해짐, 폐, 기관지등의 섬유화로 호흡곤란, 만성 구내염의 증상이 있습니다. 기타로는 무혈관성 고관절 괴사나 불임등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